최근에 놀고 있는 청년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. 내 세대의 인구가 현재 가장 활발하게 생산활동을 해야 할 시기인데 나 역시도 걱정이 많다. 따라서 이 글에서는 국비지원을 받아 평생 사용할 수 있는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는 방법에 대해 경험담을 녹여 자세하게 작성해 본다.
간호조무사는 무슨 일을 할까?
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종합병원, 의원, 치과, 성형외과 등등 의료계열 직종에서 근무할 수 있다.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운영하는 2차 병원 이상에서는 의사와 간호사의 슈퍼바이징 아래 환자이송, 기본 간호, 피딩 간호 등을 제공한다. 반면 1차 병원인 지역 내과 의원이나 요양병원에서는 간호조무사가 액팅을 전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업무 경력을 원한다면 근무할 병원을 잘 선택하면 된다.
A
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는 방법
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려면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간호학원에서 1년 간 이론학습과 병원 실습을 진행하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면 취득할 수 있다. 시험공부는 독학으로 충분히 가능한 난이도이지만 반드시 학원을 다니면서 이론 학습 740시간을 수강했다는 확인을 받아야 간호조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므로 간호 학원에 반드시 등록하고 빠짐없이 출석해야 한다.
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두 번, 3월과 9월에 있고 이에 따라 학원 개강 날짜가 정해진다. 이론수업은 740시간을 채워야 하고 병원 실습은 780시간을 채워야 하니 거의 1년의 과정이 되는데 조금이라도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종일반에 등록하여 하루 7-8시간 씩 강의를 들으면 된다.
B
간호학원 선택하는 방법
간호학원은 주말반, 야간반, 종일반 등이 있고 각 반에 따라 국비반, 자비반이 있다. 주말반과 야간반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종일반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9개월만에 끝내는 것이 좋다. 국비반은 고용노동부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80%의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. 간호학원은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고르면 되는데 내일 배움 카드로 수강료를 지원 받을 계획이라면 국비반이 있는 학원 중에서도 집에서 제일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면 된다. 집 가까운 곳을 강조하는 것은 간호학원의 커리큘럼은 거의 비슷한 반면 고등학생 처럼 종일 수업을 듣는 다는 것이 의외로 체력 소모가 심하기 때문이다. 반드시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자.
간호학원 국비지원 받으러 가기
C
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나면 일자리는 비교적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. 또한 자격증은 한 번 따 놓으면 어디 가는 것이 아니므로 내 몸이 허락하는 한 평생 사용할 수 있다. 간호조무사 자격증 과정을 시작하는 것에 망설이는 분이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보길 바란다.
D
---